이렇게 베껴도 되나… 출판계 베스트셀러 묻어가기 점입가경

입력 2024-01-10 11:01   수정 2024-01-10 14:09



<도둑맞은 집중력>과 <벌거벗은 정신력>. 마치 쌍둥이 같다. 저자가 같고, 제목과 표지 디자인, 글씨체조차 비슷해 언뜻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시리즈처럼 보이는 두 책은 사실 각기 다른 출판사의 책이다. 요한 하리의 <도둑맞은 집중력>이 출판사 어크로스를 통해 지난해 국내 출간, 베스트셀러로 주목받자 최근 쌤앤파커스에서 같은 저자의 다른 책을 비슷한 표지로 홍보한 것이다. "디자인 표절이다" "독자들의 오해를 부른다"는 독자들과 업계 관계자들의 비판이 이어지자 쌤앤파커스는 이를 사과하고 해당 표지를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

쌤앤파커스 측은 10일 한국경제신문에 "요한 하리의 <벌거벗은 정신력> 출간 소식을 소셜미디어에 홍보하는 과정에서 무리한 표지 이미지를 사용했다"며 "해당 표지는 확정 전 가안으로, 어크로스 출판사와 디자이너에게 사과하고 책에는 다른 표지를 입힐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쌤앤파커스는 '이달 중 <벌거벗은 정신력>을 출간한다. 이 책을 먼저 읽어볼 서평단을 모집한다'며 소셜미디어에 표지 사진 등을 올렸다. 해당 표지 디자인이 어크로스 출판사의 <도둑맞은 집중력>과 판박이라서 논란이 일었다. 지난 9일 어크로스와 디자이너는 쌤앤파커스 측에 공식 항의했다.



이 책은 신간도 아니다. 원서 <Lost Connections>는 2018년 출간됐고 같은 해에 쌤앤파커스에서 <물어봐줘서 고마워요>라는 제목으로 이미 국내 출간됐다. <도둑맞은 집중력>이 화제가 되자 표지갈이만 해서 다시 내는 셈이다. 제목은 또 다른 출판사의 베스트셀러 <벌거벗은 한국사>를 떠올리게 한다.

한 출판사 대표는 "소규모 출판사도 아니고 이름난 출판사에서 타인의 창작물을 이렇게 침해하다니 상도의에서 어긋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대한출판문화협회 통계에 따르면 쌤앤파커스는 2022년 매출 기준 국내 20위 수준의 단행본 출판사다.

베스트셀러 표지나 제목을 따라하는 ‘카피캣’은 출판계의 고질적 문제로 꼽힌다. 김호연 작가의 소설 <불편한 편의점> 인기 이후에는 이 책 표지처럼 밤에 불 켜진 건물 일러스트를 표지로 삼은 소설책들이 우후죽순 등장하기도 했다. 에세이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게>가 인기를 끌자 <기분이 태도가 되지 않으려면> <기분이 태도가 되지 말자> 등 비슷한 제목의 책이 줄지어 출간됐다.

일각에서는 '카피캣'이 마케팅 전략의 일환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독자들의 오인을 유도하고 디자인 저작권을 침해한다는 점에서 비판을 피하긴 어렵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